압전구동기를 이용한 스마트 포일 저널 베어링

Abstract

본 발명은 포일의 배면측에 압전구동기를 설치하여 베어링의 하중지지능력을 높이고, 임계속도에서의 진동을 제어하여 베어링의 불안정성을 제거시킨 압전구동기를 이용한 스마트 포일 저널 베어링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베어링 하우징(30)의 내주면에 다수의 다엽형 포일(20) 또는 하나의 탑포일(40)을 갖고 공기피막을 형성시켜 회전축을 지지하는 포일 저널베어링으로서, 상기 다엽형 포일(20) 또는 탑포일(40)의 배면측에는, 상기 회전축(10)의 임계속도시 강성과 감쇠를 부가할 수 있도록 베어링 하우징(30)의 내주면에 다수의 압전구동장치를 추가로 분포 설치하되, 상기 압전구동장치는,상기 베어링 하우징(30)의 내주면에 다수개로 형성 분포된 압전구동기 홈 (34)에 삽입되고 적어도 하나의 압전구동소자를 갖는 압전구동기(100)와; 상기 압전구동기(100)와 상기 압전구동기 홈(34)과의 사이에 각기 개재되어 강성(stiffness)을 부여하는 탄성스프링(110)을 포함하여 상기 압전구동기(102)에 필요한 전압을 인가시켜 베어링에 강성과 댐핑을 부가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포닐저널베어링, 압전구동기, 탑포일, 다엽형 포일, 변위센서, 전압제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