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중 지지능력 및 안정성이 개선된 반능동형 댐퍼포일저널베어링

Abstract

본 발명은 포일의 배면에 댐핑(damping)과 강성(stiffness)을 부가하기 위한 감쇠기를 추가로 설치함으로서 회전축 지지하중에 대한 베어링의 강성을 높이고 제진능력을 제고시킨 반능동형 댐퍼포일 저널베어링에 관한 것으로서, 베어링 하우징 (12)의 내주면에 일정간격으로 다수의 다엽포일(14) 또는 탑포일(16)을 배치하여 공기피막을 형성시켜 회전축(10)을 지지하는 공기포일 저널베어링에 있어서, 상기 다엽포일(14) 또는 탑포일(16)의 배후에는 상기 회전축(10) 회전시 강성과 감쇠를 부가하여 줄 수 있도록 다수의 감쇠기(20)가 추가로 분포 설치되되, 상기 감쇠기 (20)는 상기 베어링 하우징의 내주면에 다수개로 형성 분포된 핀홈(12b)에 삽입되어 댐핑(damping)을 수행하는 댐핑핀(21)과, 상기 댐핑핀(21)과 핀홈(12b)과의 사이에 개재되어 강성(stiffness)을 부여하는 탄성스프링(22)으로 구성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댐퍼포일 저널베어링, 감쇠기, 다엽포일, 탑포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