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형 다엽/범프 공기포일저널베어링 및 다엽/범프포일의 제작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높은 강성을 갖는 범프(bump) 형상의 포일(foil)과 신축성을 갖는 다엽 형상의 포일이 동시에 작동하여 하중지지 능력 향상과 고속에서의 제진 능력을 대폭 향상시킨 포일공기베어링 및 일체형 다엽/범프 포일의 제작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일실시예는, 베어링 하우징(12)내에 공기피막을 형성시켜 회전축 (10)을 지지하는 공기베어링에 있어서, 상기 베어링 하우징(12)의 내주면에 일정간격으로 복수의 키 슬롯(12a)을 형성하고, 상기 키 슬롯(12a)에는 각기 축하중 지지 및 제진능력을 높이기 위해서 일체형 다엽/범프 포일(20)을 조립하되, 상기 다엽/범프 일체형 포일(20)은,고강성을 갖는 범프형 포일부(21)와; 상기 범프형 포일부(21)에서 연장된 신축성을 갖는 다엽형 포일부(22) 및; 상기 범프형 포일부(21) 말단에 형성되어 상기 키 슬롯(12a)에 삽입되는 스페이서 키(23)를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공기포일저널베어링, 다엽, 범프, 베어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