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이형 FADD-DD 단백질 및 이를 암호화하는 염기서열

Abstract

본 발명은 Fas 또는 종양괴사인자-알파(TNF-α)에 의한 세포자멸의 신호를 선택적으로 저해하는 변이형 FADD-DD 단백질 및 이를 암호화하는 염기서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변이형 FADD-DD 단백질은 FADD-DD 단백질의 110번째, 117번째 또는 120번째 아미노산이 글리신, 알라닌, 발린, 류신 또는 이소류신으로 치환된 단백질이다. 본 발명의 변이형 FADD-DD 단백질은 Fas와 TNF-α의 신호전달을 구분하여 전달할 수 있으므로, 각종 화학요법 및 스트레스에 의한 세포자멸의 연구에 널리 응용될 수 있을 것이다.세포자멸, FADD-DD, Fas, TNF-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