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냉각된 액상 N-메틸모르포린-N-옥사이드 수화물용매를 이용한 고균질 셀룰로오스 용액의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용융점 이하로 과냉각된 액상 NMMO 수화물 용매를 사용하여 셀룰로오스 펄프 분말이 팽윤된 혼합체를 만들고 이를 용해시켜 분해가 적은 고균질의 셀룰로오스 용액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용융된 액상의 NMMO 수화물 용매를 급냉하여 융점이하로 과냉각시키는 단계, 및 상기 과냉각 액상 NMMO 수화물 용매에 셀룰로오스 펄프 분말을 혼합하여 팽윤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액상 NMMO 수화물 용매를 이용한 고균질 셀룰로오스 용액의 제조방법이 제공됨으로써 용액의 균질성을 최대로 확보할 수 있으며, 또한 셀룰로오스의 분해 최소화 및 NMMO 분해의 최소화를 유지하면서도 생산성 향상과 공정의 간소화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과냉각, 액상 NMMO 수화물, 냉각속도, 결정화시간, 펄프, 팽윤, 혼합분말, 고균질 셀룰로오스 용액, 겉보기 비중, 셀룰로오스 섬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