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온소성 다층기판용 유전체 세라믹 조성물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950oC 부근의 낮은 온도 범위에서 소성이 가능한 고유전율의BaO-TiO2계 세라믹 조성물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 조성물은 세라믹 저온소성다층기판 내부에 사용되는 고유전율 층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본 발명에 따르면, BaO-PbO-2Nd2O3-10TiO2계 소성분말에 대하여 Li2O, B2O3, SiO2, V2O5를 적량 첨가하였을 때 마이크로파 유전특성과 소결특성이 우수하였다. 따라서 본 발명의 방법에 따라 제조된 세라믹조성물은 가격이 비싼 Pt 전극이나 Pd 전극이 아닌, 가격이 저렴한 Ag 또는 Ag-Pd전극과 함께 저온소성다층기판의 제조에 사용될 수 있다. 고유전율 세라믹 조성물, 저온소성, 다층기판, 마이크로파 특성, 세라믹 모듈, LTC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