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폐수 고도처리 시스템

Abstract

본 발명은 고농도의 유기물, 부유성 고형물, 질소, 인 및 색도를 함유하는 축산폐수를 처리하기 위해 전처리조(2), 혐기성 반응조(3), 호기성 반응조(4), 후처리 반응조(6), 펜톤산화조(8)로 구성된 고도처리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전처리조(2)는 마그네슘염을 첨가하여 축산폐수내의 질소와 인을 선택적으로 제거하여 유기물/질소의 비를 크게 상승시켜 후속의 생물학적 질소 제거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반응기이며, 혐기성 반응조(3-1, 3-2)는 축산폐수내의 유기물을 미생물이 섭취 용이한 유기산으로 전환시켜 재순환수내의 산화된 질소(4-B)를 효율적으로 탈질소화시키기 위한 반응조이다. 질산화 반응조(4)는 전처리 후 잔류하는 암모니아성 질소의 생물학적 질산화공정이다. 후처리 반응조(6)는 탈질소화 공정으로서 메탄올을 첨가하여 전단의 반응 후 잔존하는 질산화된 질소를 완전히 제거하는 공정이다. 전술한 처리 공정 후의 펜톤산화조(8)는 인제거, 잔존하는 색도의 제거, 화학적 산소요구량의 추가적인 제거와 소독의 역할을 수행한다. 즉, 본 축산폐수 고도처리 시스템은 유지관리가 용이하고 가장 경제적인 생물학적 처리공정을 주요공정으로 하며, 미생물에 대한 저해유발물질 또는 난분해성 물질은 전처리와 펜톤산화를 통해 제거하므로 지속적으로 우수한 오염물질 제거특성을 나타낼 수 있다.축산폐수, 전처리조, MAP법, 혐기성 반응조, 질산화 반응조, 후처리 반응조, 펜톤산화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