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라 및 모션 특징을 기반으로 하는 비디오 씬 분할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칼라 및 모션 특징을 기반으로 하는 비디오 씬 분할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비디오 씬 분할 시 칼라특징뿐만 아니라 모션특징을 같이 이용하는 비디오 씬 분할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MPEG비디오신호가 입력되면, 샷의 급격한 분포와 점진적인 분포를 경계로 하여 샷의 경계를 검출한다. 상기 검출된 샷의 특성을 추출하기 위하여 샷의 칼라 특징 추출 및 칼라유사도를 측정하고, 또한, 샷의 모션 특징 추출 및 모션유사도를 추출한다. 상기 추출된 칼라 및 모션 특징을 통해 구한 샷 간의 유사도에 칼라 및 모션에 대해 적응적으로 가중치를 적용하고, 상기 적응적 가중치를 적용받고 IOL(IMPROVED OVERLAPPING LINKS)기법을 이용하여 씬을 분할하는 샷 클러스터링과정을 거쳐(S400B), 씬의 과다분할현상을 보상해주는 후처리과정을 거친다.본 발명은 샷 내의 칼라분포 변화 정도에 비례하는 대표프레임의 추출로, 처음과 마지막 프레임을 대표프레임으로 이용한 기존의 방법에 비해 칼라유사도 비교시 샷 내의 다양한 칼라 분포를 충실히 반영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비디오구조화, 씬 분할, 칼라, 모션, 샷 검출, MPEG-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