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듐 금속 및 산을 이용하여 알데히드(-CHO)의 알릴화및 니트로기(-NO₂)의 환원 반응을 동시에 행하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인듐 금속 및 산을 이용하여 알데히드(-CHO)의 알릴화 및 니트로기(-NO2)의 환원 반응을 동시에 행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며, 보다 구체적으로는 화학식 1의 화합물을 인듐 금속 및 산의 존재하에 화학식 2의 화합물과 반응시켜 알데히드의 알릴화 반응과 니트로기(-NO2)의 아민기(-NH2)로의 환원 반응을 동시에 행하여 화학식 3의 화합물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반응식 1).화학식 1화학식 2화학식 3반응식 1 상기 화학식 1 내지 3 및 반응식 1 중에서, R은 C6-C10 방향족 고리를 말하며; R1-R3은 서로 독립적으로 수소, C1-C6 알킬기, 페닐기 또는 C1-C3 알콕시 카르보닐기를 말하며; k는 0 - 4이며, 각 치환체 Y는 할로겐, 할로겐에 의해 치환된 또는 비치환된 C1-C3 알킬기, 또는 할로겐에 의해 치환된 또는 비치환된 C1-C3 알콕시기이거나, 두 개의 Y가 조합하여 5원 또는 6원 고리 또는 헤테로고리를 형성할 수 있으며; m은 1 - 3이며, n은 1 - 3이며; X은 Cl, Br, I로 구성되는 군에서 선택되는 할로겐 원소를 말한다.상기 제조방법은 종래의 방법에 비해 알데히드의 알릴화 반응과 니트로기의 환원 반응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으며, 반응 수율이 높고, 반응이 상온에서 짧은 시간내에 진행하고, 수용액 상에서 반응이 손쉽게 진행되므로 환경친화적인 산업공정이다는 장점이 있다.알데히드의 알릴화 및 니트로기의 환원 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