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활성 물질이 결합된 생체적합성 의료용 금속 재료 및이의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기재 (基材) 금속, 상기 기재 금속의 표면에 피복된 금 또는 은 박막, 상기 금 또는 은 박막 위에 흡착된 관능성 황 화합물, 상기 황 화합물의 관능기에 화학적으로 결합된 헤파린 (heparin) 또는 에스트라디올 (estradiol) 유도체와 같은 생리활성 물질을 포함하는 표면 개질된 의료용 금속 재료 및 이를 이용하여 제작된 스텐트, 심장 판막 및 카데타를 개시한다. 또한 본 발명은 (1) 기재 금속의 표면에 금 또는 은 박막을 피복하는 단계, (2) 상기 금 또는 은 박막 위에 관능성 황 화합물을 흡착시키는 단계, 및 (3) 상기 황 화합물의 관능기에 생리활성 물질을 화학적으로 결합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표면 개질된 의료용 금속 재료의 제조 방법을 개시한다. 표면 개질 금속, 헤파린, 에스트라디올 유도체, 생리활성 물질, 격리 단위, 항혈전성, 스텐트, 인공심장판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