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 고정용 고강도 생분해성 고분자 소재 및 그의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진공 압축 성형-고상압출법의 2단계 공정을 사용하여 생분해성 합성 고분자의 열분해에 따른 분자량 감소를 대폭 줄인 고강도의 생분해성 고분자 소재의 제조 방법 및 이로부터 얻어지는 고강도의 뼈 고정용 생분해성 고분자 소재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라, 진공 압축 성형물의 결정화도, 연신비, 연신 속도 등의 공정 조건을 조절함으로써 원하는 역학적 성질을 구현할 수 있는 공정-구조-물성간의 관계를 확립하여 신체내 뼈 고정시 부위에 따라 요구되는 다양한 강도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소재를 제조할 수 있다. 진공 압축 성형 공정에서는 분자량 감소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고, 고상 압출 공정에서는 열분해 없이 결정화도와 배향성을 증가시킴으로써 강도가 피질뼈의 강도 보다 큰 고강도의 뼈 고정용 생분해성 고분자 소재를 제조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사용한 고분자의 분자량이 고강도를 얻을 만큼 충분하지 않아도 효과적으로 우수한 물성을 갖춘 생분해성 고분자 소재를 제조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으로도 유리하다.생분해성 고분자 소재, 폴리락티드(PLLA), 폴리글리콜리드(PGA), 진공 압축 성형-고상 압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