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용 전해질막-전극 어셈블리의 제조 방법

본 발명은 플라즈마 스퍼터링법을 이용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또는 고분자 연료전지용 전해질막-전극 어셈블리의 제조 방법에 있어서, 탄소 분말과 고분자 이오노머 용액을 혼합하여 제조한 잉크를 전해질막의 양쪽 표면에 코팅하여 탄소-이오노머층을 형성한 다음, 상기의 탄소-이오노머층이 코팅된 전해질막을 플라즈마 스퍼터링 반응기에 장착하여 애노드 및 캐소드의 촉매로 사용되는 단성분계 또는 다성분계의 금속 촉매 물질을 증착시켜 상기 전해질막의 탄소-이오노머층 위에 촉매층을 형성하고, 상기의 탄소-이오노머층 형성 및 금속 촉매 물질의 스퍼터링 증착과정을 반복하여 전해질막의 양쪽 면에 다층의 탄소-이오노머층과 촉매층을 형성하는 것을 포함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또는 고분자 연료전지용 전해질막-전극 어셈블리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방법에 의해 전극에서 반응물과 생성물의 물질 전달 저항을 감소시킴으로써 성능 향상이 가능해지고, 또한 단위 면적당 촉매 담지량을 증가시켜 연료전지 성능을 높일 수 있다.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전해질막-전극 어셈블리, 플라즈마 스퍼터링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