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용 생분해성 삼중블록 공중합체 및 그의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반응성이 향상된 폴리에틸렌글리콜/폴리락타이드(또는 폴리글리콜라이드 또는 폴리카프로락톤)/폴리에틸렌글리콜 삼중블록(triblock) 공중합체 및 그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더욱 상세히 말하자면, 본 발명은 양말단에 히드록시기를 갖는 폴리락타이드(또는 폴리글리콜라이드 또는 폴리카프로락톤)를 합성한 후, 한쪽 말단에 반응성이 매우 큰 아실할라이드기를 갖는 폴리에틸렌글리콜과 커플링(coupling) 반응시킴으로써 얻어지는 삼중블록 공중합체 및 그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삼중 블록 공중합체는 생체적합성이 우수한 에스테르 구조를 갖기 때문에 약제의 서방성 매트릭스 및 조직공학 등에 사용되는 생체 재료 등으로 광범위하게 응용될 수 있다.폴리에틸렌글리콜, 폴리락타이드, 폴리글리콜라이드, 폴리카프로락톤, 삼중블록 공중합체, 생체 재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