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결합 탄화규소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반응결합 탄화규소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탄화규소분말, 열경화성 수지 및 열가소성 수지를 포함하는 제1혼합물을 원심성형기 내에서 가열반응 원심성형에 의하여 실시간으로 경화시켜 첫 번째 층을 형성시키고, 규소분말, 열경화성 수지 및 열가소성 수지를 포함하는 제2혼합물을 원심성형기 내에서 가열반응 원심성형에 의하여 실시간으로 경화시켜 두 번째 층을 형성시켜 상기 첫 번째 층과 두 번째 층의 이중 구조로된 성형체를 제조하고, 상기 성형체의 열가소성 수지를 제거하고, 상기 성형체의 열경화성 수지를 열분해시켜 성형체를 탄화시키고, 상기 탄화된 성형체를 고온으로 가열하는 것으로 이루어지는 반응결합 탄화규소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반응결합 탄화규소 제품을 제조할 경우 대형 튜브의 성형을 위한 정수압 성형장치나 전처리를 위한 고온 진공로, 그리고 용융규소 침윤을 위한 고온 진공 용해로가 필요없으며, 용융 규소에 의해 로(furnace) 치구가 손상될 염려가 없으므로 유지비가 적게 들어 경제적으로 높은 밀도의 반응결합 탄화규소 제품을 대형으로 제조하는 것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