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삼차아미노에틸 이소옥사졸 유도체 및 그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신규 삼차 아미노에틸 이소옥사졸 유도체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이소옥사졸 유도체는 여러 가지 중추신경계 장애와 관련이 있는 도파민-1 수용체의 길항제로서 작용하며, 그 구조는 화학식 1과 같다.[화학식 1]그 제조 방법은 아래의 화학식 2의 아민과 화학식 3의 토실레이트의 치환 반응을 이용한 것으로서, 그 반응은 반응식 1과 같다.[화학식 2][화학식 3][반응식 1]상기 화학식 1, 2, 3 및 반응식 1에서, R1는 페닐, 할로겐 원자에 의해 치환된 페닐, 트리플루오로메틸에 의해 치환된 페닐, 페닐기의 2, 3 또는 4 위치에 트리플루오로메틸에 의해 치환된 페닐메틸, 디페닐메틸, 페닐기의 2, 3 또는 4 위치에 할로겐 원자에 의해 치환된 디페닐메틸, 벤질, 3-히드로벤즈이미다졸-2-온이며; R2 내지 R5는 모두 수소이며; R6는 니트로기, 페녹시기, 메톡시기, 트리플루오로메틸기 및 할로겐기로 구성되는 군에서 선택되는 하나 이상에 의해 치환된 페닐, 페닐기에 의해 치환된 비닐 또는 O, S 및 N으로 구성되는 군에서 선택되는 한가지 원자에 의해 치환된 5환 또는 6환의 불포화 또는 포화 헤테로 고리 화합물이며; X는 질소 또는 C-H이다.삼차아미노에틸 이소옥사졸 유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