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한 이소옥사졸 피페라진 유도체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신규 이소옥사졸 피페라진 유도체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이소옥사졸 피페라진 유도체는 여러 가지 중추신경계 장애와 관련이 있는 도파민-1 수용체의 길항제로서 작용하며, 그 구조는 화학식 1과 같다.상기 화학식 1에서 R1-R5는 각각 독립적으로 수소, 알킬, 알콕시, 할로겐, 히드록시, 히드록시메틸, 아릴, 헤테로아릴, 아미노, 알킬아미노, 알케닐, 카르보닐, 시클로알킬, 헤테로고리기이며, R6은 수소, 알킬, 알콕시, 할로겐, 아릴, 피리딜기, 헤테로고리기 또는 피리미딜기이며, X는 질소 또는 탄소이고, n는 1-4이고; Q는 이소옥사졸(A) 또는 4,5-디히드로이소옥사졸(B) 유도체이며, n는 1-4를 갖는다.그 제조 방법은 아민과 알데히드의 축합반응을 이용한 것으로서, 반응식 1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