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수 및 폐수처리용 활성슬러지를 사용한 생물연료전지

Abstract

본 발명은 폐수를 연료로 한 생물 연료전지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사용되는 폐수와 활성 슬러지내의 전기화학적 활성 미생물은 폐수내의 유기물을 산화하여 발생하는 전자를 세포 외부로 방출하여 직접적으로 전극에 전달하여 전류를 발생시키며, 폐수를 정화시킬 수 있다. 본 발명에 따른 전기화학적 활성을 지닌 세균을 이용한 생물연료전지에서 발생하는 전류는 최대 0.22 mA의 전기 에너지를 발생하였고, 연료로 사용한 폐수의 CODcr을 최대 1900 ppm에서 55 ppm까지 감소시켰다. 연료전지의 효율은 폐수 종류와 폐수 농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생물 연료전지, 폐수처리, 전기화학적 활성 세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