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올라이트 촉매의 제조 방법 및 이를 이용한 ε-카프로락탐의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제올라이트 촉매의 제조 방법 및 이 촉매를 이용하여 베크만 전환반응에 의해 시클로헥사논 옥심으로부터 ε-카프로락탐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제올라이트 촉매의 제조 방법은, MFI, MEL형의 제올라이트 촉매의 제조에 있어서, Si/Al의 몰비가 500 이상 되도록 제조된 촉매를 산으로 더 처리해 주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ε-카프로락탐의 제조 방법은, Si/Al의 몰비가 500 이상이고 산으로 더 처리된 제올라이트 촉매를 사용하여 기상의 베크만 전환반응에 의해 시클로헥사논 옥심으로부터 ε-카프로락탐을 제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제올라이트 촉매가 시클로헥사논 옥심의 베크만 전환반응에서 시클로헥사논 옥심의 전환율과 ε-카프로락탐의 선택도를 더욱 높여 줄 뿐 만 아니라 촉매의 수명이 연장되게 되며, 이러한 촉매를 이용하여 시클로헥사논 옥심으로부터 ε-카프로락탐을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제조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