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인쇄장치, 3차원 칼라조형장치 및 이를 이용한 3차원 칼라복사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3차원 인쇄장치, 3차원 칼라조형장치 및 이를 이용한 3차원 칼라복사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측정 대상 물체인 3차원 물체의 형상 및 색상을 측정하는 3차원 측정장치와, 상기 3차원 측정장치로부터 측정된 점 및 색상 데이터를 입력받아 원형의 형상 및 색상 데이터를 합성하여 인쇄색상정보, 조형을 위한 공구이동 경로정보 및 칼라 인쇄를 위한 인쇄경로정보를 생성하는 주제어장치와, 조형 및 인쇄 대상 물체를 재치시키기 위한 지지대와, 상기 지지대의 상측에 위치하여 상기 물체를 절삭 또는 적층하여 조형물을 제작하기 위한 3차원 조형장치와, 상기 조형물에 유색물질을 분사하기 위한 색상부여장치와, 상기 3차원조형장치 및 색상부여장치와 결합되어 상기 3차원 조형장치 및 색상부여장치와 상기 지지대의 상대적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는 이송장치와, 상기 이송장치 및 색상부여장치의 구동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장치를 구비하여, 3차원 물체의 형상 및 색상을 측정한 후, 자동으로 모형을 조형하고 색상을 인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3차원 물체의 모형을 빠른 시간에 제작할 수 있어 기념물 및 장식물 제작산업 등의 분야에 널리 응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