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융 탄산염 연료 전지용 개질 촉매 및 그의 제조 방법

Abstract

1) 기공 크기가 50Å∼400Å인 다공성 무기 담체, 및2) 상기 다공성 무기 담체 안에 분산되어 있는 촉매 활성 물질로 이루어지는, 연료 전지 내에 공급되는 탄화수소 및 알코올을 수소로 전환시키기 위한 용융 탄산염 연료 전지용 개질 촉매로서, 상기 촉매 활성 물질은 주촉매 물질인 니켈과 조촉매 물질의 조합으로 이루어지고, 상기 조촉매 물질은 Pt, Pd, Ir, Ru 및 Rh로 이루어지는 Pt계 귀금속 및 La2O3, CeO, MgO, Pr2O3, Nd2O3, Sm2O3 및 Gd2O3으로 이루어지는 란탄계 산화물로 이루어지는 군으로부터 선택된 1종 이상의 물질인 연료 전지용 개질 촉매, 및 그의 제조 방법으로서 상기 촉매 활성 물질중 주촉매 물질인 니켈의 금속염 수용액을 다공성 무기 담체에 함침 및 건조시킨 후, 이를 산화 침전제의 용액에 담그어 니켈 금속염을 산화시킨 후 건조시키므로써, 촉매 전구체를 제조하는 단계, 제조된 촉매 전구체에 조촉매 물질로서 Pt계 귀금속의 금속염 수용액 또는 란탄계 산화물의 금속염 수용액 또는 이들 금속염 수용액의 혼합물을 함침 및 건조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용융 탄산염 연료 전지용 개질 촉매의 제조 방법이 개시되어 있다.본 발명에 따른 촉매는 금속 니켈과 담체와의 강한 결합으로 인해 니켈의 소결 속도가 감소하며, 첨가된 귀금속 조촉매에 의한 니켈의 환원도 증가에 의해 수소선택도가 증가하며, 첨가된 란탄계 조촉매로 인해 탄소 생성이 감소된다. 따라서, 본 발명에 따른 촉매는 탄산염 증기 또는 수산화물 증기와의 접촉으로 인한 피독에 대해 큰 저항성을 갖는다.다공성 무기 담체, 촉매 활성 물질, 용융 탄산염 연료 전지, 니켈, Pt계 귀금속, 란탄계 산화물, 피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