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오디뮴철붕소/철/니오디뮴철붕소박막구조의초미세립영구자석박막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레이져 어블레이션(laser ablation)법으로 Fe를 연자성층으로 사용한 NdFeB/Fe/NdFeB 구조의 초미세립 영구자석박막의 제조방법 관한 것으로, 레이져 어블레이션법을 이용하여 3층박막을 제조하는 방법에 있어서, 경자성층의 증착을 위하여 조성이 원자퍼센트(at.%)로 NdXFe90.98-XB9.02(25≤X≤32)인 NdFeB계 타겟과 연자성층의 증착을 위하여 순철(Fe) 타겟이 장착된 진공상태의 반응실내에서 단결정 (100)Si 기판온도를 620℃ 이상의 온도로 가열하는 단계와; NdFeB계 타겟, 순철 타겟 및 (100)Si 기판을 회전시킨 후 KrF 레이저 빔을 3.08 J/cm2의 에너지밀도 범위로 상기의 2가지 타겟에 교대로 시간동안 조사하여 상기 기판상에 경자성을 나타내는 제1층으로 두께 3.6∼54 나노미터(nm)의 NdFeB계 박막을 증착하고, 그 위에 제2층으로 두께 15∼112 나노미터의 연자성 순철 박막을 증착한 후 그 위에 다시 제1층과 동일한 두께로 제어된 3.6∼54 나노미터의 경자성 NdFeB계 박막을 증착하여 3층막을 형성시키는 단계와; 3층막 증착된 (100)Si 기판을 분당 3∼5oC의 냉각속도로 냉각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NdFeB/Fe/NdFeB 구조의 초미세립 영구자석박막의 제조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