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색 부후균 배양시 알콜류를 첨가하여 락케이즈를 고수율로 생산하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미생물을 이용하여 리그닌 분해효소의 일종인 락케이즈 (laccase)를 고수율로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백색 부후균 (white rot fungi)을 배양할 때 배양액에 에탄올, 메탄올, 또는 이소프로필 알콜 등의 알콜류 중 어느 하나 혹은 하나 이상을 유도물질로 첨가함으로써 락케이즈의 생산을 증대시키는 방법으로서, 본 발명의 방법은 값싸고 인체에 무해한 알콜을 사용하므로 경제적이고 환경보호의 측면에서도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