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케스리아트리스포라로부터베타-카로텐을생산하는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브라케스리아 트리스포라 (Blakeslea trispora)로부터 베타-카로텐 (beta-carotene)을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상세하게는 심부통기 (submerged aeration)와 표면통기 (surface aeration)를 병행하여 발효 과정 중의 거품 생성을 억제하는 통기 방식 및/또는 발효조의 교반 속도를 균체량의 증가에 따라 단계적으로 증가시키는 교반 방식 그리고 이와 동시에 순수 산소를 보충하는 과정으로 구성된 발효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이는 뮤코아 (Mucor) 목 곰팡이의 일종인 브라케스리아 트리스포라를 계면활성제인 스판-20 을 첨가하여 배양하는 베타-카로텐의 발효 방법에서 있어서 균사체의 손상을 막으면서 발효시 거품 (foam)의 생성을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영양보강제, 식품착색제, 항산화제, 사료첨가제, 화장품소재, 면역보조제 및 항종양제 등으로 사용되는 베타-카로텐의 대량 생산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