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겔법을이용한비대칭지지막의제조방법및이로부터제조된비대칭지지막

Abstract

본 발명은 고분자 및 용매로 이루어진 고분자 용액을 비용매에 침지시켜 상분리법에 의해 비대칭 지지막을 제조하는 방법에 있어서,1) 고분자 용액의 총 중량을 기준으로 15-35 중량%의 고분자를 고분자 용액이 0-50 ℃에서 물리적 겔이 되는 주용매 단독이나 또는 이 주용매에 공용매를 첨가한 혼합 용매에 용해시켜 고분자 용액을 제조하는 단계, 및2) 상기 1) 단계에서 제조된 고분자 용액을 최종 막의 형태로 제조하여 물리적으로 겔화시킨 후 비용매인 물에 침지시켜 상분리를 유도하여 비대칭 지지막을 제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대칭 지지막의 제조 방법 및 이로부터 제조된 기공의 크기 분포도가 좁고, 투과성 및 기계적 강도가 개선된 비대칭 지지막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방법으로 제조된 비대칭 지지막은 스폰지 형태의 다공성 지지막으로서 기공들이 서로 연결된 열린 기공으로 이루어지고 그 기공의 크기 분포도가 좁은 우수한 구조를 갖고 있다. 따라서, 본 발명에 따른 비대칭 지지막은 투과성과 기계적 강도가 향상되고, 나아가 물질 선택성이 높은 소재로 코팅하는데 있어서 기공 크기의 분포도가 좁아 코팅 공정을 최적화할 수 있어 선택도까지 개선된 복합막을 쉽게 제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