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라 독소 B 소단위로 표면 수식된 마이크로스피어

Abstract

본 발명은 콜레라 독소 B 소단위체 (Cholera toxin B subunit, CTB)가 표면에 수식된 마이크로스피어 (microsphere)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본 발명에서는 마이크로스피어에 PEG 링커 (polyethylene glycol linker)를 접합하거나 접합하지 않은 형태에 CTB를 다시 접합함으로써 CTB-마이크로스피어 또는 CTB-PEG-마이크로스피어를 제조하고 이와 같이 제조된 마이크로스피어가 마우스 소장에서 흡수 효율이 탁월함을 확인한다. 따라서, 본 발명의 CTB가 접합된 마이크로스피어는 항원 등 생리활성 물질의 경구 투여용 제형으로서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