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4,4'-테트라히드록시벤조페논 노출 여부 확인용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확인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2,2',4,4'-테트라히드록시벤조페논 (2,2',4,4'-tetrahydroxybenzophenone)에 대한 노출 여부 확인용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확인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자외선 차단제 원료 중의 하나인 2,2',4,4'-테트라히드록시벤조페논에 의해 특이적으로 유전자 발현이 증가 또는 감소하는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2,2',4,4'-테트라히드록시벤조페논에 대한 노출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바이오마커는 DNA 마이크로어레이 칩을 통하여 선별된 반응 유전자들을 바이오마커로 이용하여 환경 시료에서 2,2',4,4'-테트라히드록시벤조페논의 오염을 모니터링 및 판정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2,2',4,4'-테트라히드록시벤조페논에 의해 유발되는 독성 작용 기작을 규명하는 도구로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