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성 액체 전해조와 이를 이용한 Cu2ZnSnS4-xSex (0≤x≤4) 박막의 단일 스텝 전기 증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광흡수층의 Cu2ZnSnS4-xSex (0≤x≤4) 박막을 이온성 액체를 용매로 하여 정전류 방법을 통해 Cu, Zn, Sn, Se로 이루어진 전구체막을 형성하고 황열처리를 통하여 Cu2ZnSnS4-xSex (0≤x≤4) film을 제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Cu2ZnSnS4-xSex (0≤x≤4) 박막 태양전지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진공 방법에 비해 대면적 대량생산의 비용적인 측면에서 이점이 있는 비진공 전착 방법을 제공하며, 이온성 액체를 이용함으로써 부반응으로 형성되는 인체에 유해한 부산물 생성 발생이 적을 뿐만 아니라, 네 가지 원소를 한번에 형성시킬 수 있는 간단한 단일 전착 방법 및 다단계 증착과 열처리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