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₂저감 및 바이오매스 처리효율과 바이오에너지 생산성을 극대화한 waste-zero 바이오에너지 생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목본류를 비롯하여 초본류, 과실박, 담수 및 해조류, 곡물, 호기/혐기성 슬러지, 당류, 다가알콜(polyol) 및 탄수화물을 포함하는 바이오매스의 전처리공정을 포함하는 바이오당화/알콜발효공정과 혐기성소화를 조합한 공정을 통과시켜서 바이오알콜과 바이오가스를 생산하는 공정과; 상기 바이오가스에 포함된 이산화탄소와 황화수소를 정제할 목적으로 조류재배공정을 통해 이산화탄소와 황화수소가 저감된 메탄바이오가스를 생산하는 공정의 결합으로 이루어지고; 조류재배가 미세조류 재배일 경우에는 수확된 미세조류를 바이오디젤 제조공정을 통과시켜서 바이오디젤을 생산하고 부산물인 글리세롤과 당 함유 폐기물을 상기 바이오당화/알콜발효공정으로 반송시키고, 조류재배가 거대조류재배일 경우에는 수확된 거대조류를 상기 바이오당화/알콜발효공정으로 반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출 CO2 및 공정폐기물을 저감하는 바이오에너지 생산시스템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지구온난화에 기여하는 대표적인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의 배출저감 및 바이오매스 처리효율이 극대화된 waste-zero 바이오에너지 생산시스템을 제공하는 뛰어난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