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화수소계 연료 가역고체산화물 연료전지용 전극촉매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탄화수소 연료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용 전극촉매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촉매는 세리아 담체의 표면에 분산된 이리듐 금속과 니켈 금속으로 이루어진 합금 나노입자인 것을 특징으로 하고, 본 발명에 따르면 종래 탄화수소 연료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에서 발생하는 탄소 침적 현상을 억제할 수 있어 고온에서도 장기간 동안 촉매 활성을 유지할 수 있다.또한, 탄소 침적현상을 저해하기 위한 백금족 금속의 함유량은 최소화시키면서 표면적은 최대화시킬 수 있으므로 촉매 활성을 향상시키고, 탄소 침적 현상을 억제함과 동시에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용 전극촉매의 비용을 보다 절감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