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성 유기 반도체 화합물 및 이를 포함하는 유기태양전지

Abstract

본 발명은 낮은 밴드갭을 갖는 전도성 유기 반도체 재료용 화합물 및 이를 포함하는 유기태양전지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은 정공이동도가 우수하고, 낮은 밴드갭을 가지며, 광흡수영역이 넓고, 적절한 분자 준위를 갖는 다이싸이에노벤조다이싸이오펜 유도체 화합물을 제공함에 따라, 유기 광센서(OPD),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유기박막트랜지스터(OTFT), 유기태양전지 등의 유기 광전자소자용 재료로 활용될 수 있다. 나아가, 본 발명은 상기 화합물을 포함하는 유기태양전지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에너지변환효율(power conversion efficiency, PCE)를 구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