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살아있는 세포 내에서 타우 단백질 사이의 상호작용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단백질 쌍, 이를 암호화하는 염기서열 쌍, 이를 포함하는 벡터 쌍, 상기 벡터 쌍에 의해서 형질전환된 세포주, 및 상기 세포주를 이용하여 살아있는 세포들에서 타우-타우 상호작용을 모니터링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구체적으로는, 세포내 타우 단백질의 상호작용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이분자 형광 상보성 아미노산 서열 쌍으로서, 전장 인간 타우 아미노산 서열의 C-말단에 비너스 아미노산 서열의 N-말단 서열이 결합된 제1 형광 상보성 아미노산 서열; 및 전장 인간 타우 아미노산 서열의 C-말단에 비너스 아미노산 서열의 C-말단 서열이 결합된 제2 형광 상보성 아미노산 서열로 이루어지는 이분자 형광 상보성 아미노산 서열 쌍, 이를 암호화하는 염기서열 쌍, 이를 포함하는 벡터 쌍, 상기 벡터 쌍에 의해서 형질전환된 세포주 및 상기 세포주를 이용하여 살아있는 세포들에서 타우-타우 상호작용을 모니터링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살아있는 세포들에서 타우-타우 상호작용을 직접적으로 가시화할 수 있게 함으로써 타우 올리고머화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정량할 수 있으며, 따라서 타우가 관여하는 질병의 발생을 연구하고 그 올리고머화 과정을 방지하고 되돌리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