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 산화물 재생 연료전지용 다공성 공기극 복합체,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고체 산화물 재생 연료전지

Abstract

본 발명은 페로브스카이트와 플루오라이트의 다공성 복합체 및 상기 다공성 복합체 전극의 표면에 형성된 나노촉매를 포함하는 고체 산화물 재생 연료전지용 다공성 공기극 복합체에 관한 것으로서, 종래 고체산화물 재생 연료전지(SORFC) 성능은 공기극의 분극 현상에 의해서 크게 제한되어 왔으나, 본 발명에 따르면 다공성 복합체 공기극의 기공 내부에 나노촉매가 균일하게 침투되어 있어 O2 환원 및 O2- 산화를 위한 공기극 표면 반응이 촉진되고, 이에 의해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고체산화물 전기분해조(SOEC) 성능을 동시에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고체 산화물 재생 연료전지용 공기극 복합체의 제조방법은 종래의 다양한 용매 주입 기술에 적용이 가능하여 생산 공정상으로 도입이 용이하고, 공기극 복합체가 800 ℃에서 결정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별도의 열처리 공정 없이도 고체 산화물 재생 연료전지(SORFC) 운전 초기에 결정화를 진행할 수 있으므로 제조 공정 단순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