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넬계 전도성 산화막이 코팅된 고체산화물 재생 연료전지용 금속 분리판,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고체산화물 재생 연료전지

Abstract

본 발명은 망간-코발트 스피넬계열에 이트리움을 첨가하여 금속 분리판의 표면의 산화막 성장과 금속의 휘발을 억제할 수 있는 스피넬계 전도성 산화막이 코팅된 고체산화물 재생 연료전지용 금속 분리판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금속 분리판에 코팅된 전도성 산화막은 이트리움이 스피넬 결정립계에 분리되어 있어, 결정립계를 통한 산소의 이동을 억제하므로 고체산화물 재생 연료전지가 고온에서 작동시 금속 분리판 표면이 대기 및 수증기에 노출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고, 금속 분리판 표면에서 금속 휘발에 의한 전극 피도과 분리판 표면에 절연 산화막이 성장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고체산화물 재생 연료전지 스택의 안정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