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태양전지용 공액 고분자 및 이를 포함하는 유기태양전지

Abstract

본 발명의 공액 고분자,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유기 태양전지에 따르면, 이에 따르면, 공액 고분자에 측쇄기(side chain)를 도입하여, 공액 고분자의 고유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하되, 공액 고분자 자체의 용해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억셉터 물질인 플러렌 유도체와 공액 고분자의 섞이는 정도(혼화성)을 종래보다 향상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은 효과를 통해 본 발명의 공액 고분자는 촉매재료, 생체재료, 의약품, 비선형 광학재료 또는 유기전자 재료 등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특히, 본 발명의 공액 고분자는 유기 태양전지에 전자공여체로 사용되는 유기 반도체 재료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므로 에너지 전환 효율이 개선된 유기 태양전지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