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 발생 반응 활성 향상 방법 및 이에 사용되는 니켈 촉매

Abstract

물의 전기 분해 시 산소 발생 반응용 촉매로서 니켈 촉매를 사용하되, 상기 니켈 촉매의 표면 거칠기를 증가시킴으로써 촉매 활성 사이트(active site)에서의 산소 기포의 부착(bubble attachment) 억제 또는 촉매 활성 사이트로부터의 탈착(bubble detachment)을 촉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산소 기포에 의한 전압 강하를 저감하도록 하여 산소 발생 반응 활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