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플레이터및로보트용자동핸드교환장치

Abstract

[목적]매니퓰레이터 및 로보트에 사용하기 위한 핸드의 자동 교환장치에 관한 것으로, 착탈조작이 극히 간편하고 구조가 간단한 새로운 구조의 매니퓰레이터 및 로보트용 자동 핸드 교환장치를 제공한다.[구성]핸드(4)를 체결시키고자 할때에는, 먼저 헤드(4)의 체결단부(4a)를 구동력 공급장치(3)를 경유하여 체결장치(2)의 연결구(2b)에 밀어넣고, 회전 실린더(2a)를 회전시킨다. 그러면 체결단부(4a)의 돌조(4a',4",4:), 연결구(2b)의 체결공(2b'.2b",2b"')에 삽입되어 완전한 체결이 이루어지고, 이때, 스프링(2c)이 밀착판(2d)을 밀어주므로 핸드(4)와 연결구(2b)사이의 밀착이 이루어진다. 한편, 핸드(4)를 교환하기 위해 그 체결을 해제할 경우에는 회전 실린더(2a)를 역방향으로 회전시켜 핸드(4)의 체결단부(4a)의 돌조(4a',4a",4a"')와 연결구(2b)의 체결공(2b',2b",2b"')이 일치될 때, 스프링(2c)이 핸드(4)의 체결단부(4a)를 약간 밀어주게 되어 그 체결을 자동으로 해제시킨다. 이에 따라, 핸드(4)를 빼내어 수리하거나 다른 핸드로 교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