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탄올로부터에탄올을제조하는방법

Abstract

카르보닐화 반응용 로듐 촉매 및 할라이드계 조촉매 존재하에 메탄올을 일산화탄소와 기상 카르보닐화 반응시켜 얻은 아세트산과 메틸아세테이트의 혼합물로부터 아세트산과 메틸아세테이트를 분리하고, 분리된 메틸아세테이트를 수소화 반응기로 유입시켜 Cu산화물을 주성분으로 하는 수소화 촉매 존재하에 수소화시킴으로써 얻은 메탄올과 에탄올의 혼합물로부터 에탄올을 분리하는 것으로 이루어진 메탄올로부터 아세트산 및 에탄올의 병산 방법이 제공된다. 이 방법에 따르면 메탄올의 카르보닐화 반응 조건을 조절함으로써 반응 생성물들의 선택도를 임의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에탄올의 수율을 증대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세트산의 병산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