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을함유하는폴리에틸렌옥사이드유도체및그의제조방법

Abstract

일반식(I)로 표시되는 인을 함유하는 폴리에틸렌 옥사이드 유도체가 제공된다.상기 식에서, R은 메틸, 옥틸, 도데실, 스테아릴, 아라키딜이고, m은 4,7,13,23이며, n은 3~26이고, X는 산소 또는 황을 나타낸다.상기 폴리에틸렌옥사이드 유도체는 하기 일반식(II)의 디할로인 화합물과 하기 일반식(III)의 폴리에틸렌 글리콜을 반응시킴으로써 제조된다.상기 폴리에틸렌옥사이드 유도체는 리튬, 나트륨, 칼륨중에서 선택된 알칼리금속염의 양이온 및 피클로레이트, 트리플루오로메탄설포네이트, 테트라플루오로보네이트, 헥사플루오로포스포네이트 중에서 선택된 음이온과 착화시키면 높은 이온전도도를 갖는 착체를 형성하기 때문에 고분자 고체 전해질로서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