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스실릴알칸들과그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일반식(Ⅲ)의 디클로로실릴기를 세개가진 트리스(실릴)알칸과 일반식(Ⅳ)의 디클로로실릴기 두개와 트리클로로실릴기 하나를 가진 트리스(실릴)알칸, 일반식(V)의 디클로로실릴기 하나와 트리클로로실릴기 두개를 가진 트리스(실릴)알칸, 그리고 일반식(Ⅳ)의 트리클로로실릴기 세개를 가진 트리스(실릴)알칸들 및 그들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제조방법은 구리촉매하에서 일반식 (I)의 트리클로로알칸과 염화수소 혹은 일반식(Ⅱ)의 알킬클로라이드의 혼합기체를 200℃-360℃의 반응온도에서 규소와 직접 반응시켜 일반식(Ⅲ)의 디클로로실릴기를 세개 가진 트리스(실릴)알칸과 일반식(Ⅳ)의 디클로로실릴기 두개와 트리클로로실릴기 하나를 가진 트리스(실릴)알칸, 일반식(V)의 디클로로실릴기하나와 트리클로로실릴기 두개를 가진 트리스(실릴)알칸, 그리고 일반식(Ⅳ)의 트리클로로실릴기 세개를 가진 트리스(실릴)알칸들을 동시에 제조하는 새롭고 진보된 제조방법이며 이들 클로로히드로실릴기를 갖는 트리스(실릴)알칸들은 분포화결합을 가진 유기화합물에 부가반응을 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유기관능기를 가진 규소화합물을 제조하는데 주요한 출발물질이다.단, R은 수소, 메틸기등이고 R'은 수소, 알킬(C1-C4), 그리고 클로로에틸기등을 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