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메탄올카르보닐화반응용촉매및이를이용한아세트산의개선된제조방법

Abstract

메탄올의 기상 카르보닐화 반응에 의한 아세트산 제조용 촉매 및 이를 이용한 아세트트산 제조방법이 제공된다. 이 촉매는 물 또는 유기 용매 중에 용해시킨 로듐 화합물을 알칼리 금속 또는 알칼리 토금속과 함께 불활성 담체에 담지시켜 200 내지 500℃에서 소결시킴으로써 제조된다. 이 촉매를 메탄올과 일산화탄소를 반응시키는 기상 아세트산의 제조방법에 이용하여 종래의 기상 아세트산의 제조방법에 비해 아세트산 선택도를 크게 개선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