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스실릴메탄들과그제조방법

Abstract

구리 촉매하에서, 일반식(Ⅰ)에서와 같은 디클로로메틸기를 가진 실란과 염화수소 혹은 일반식(Ⅱ)에서와 같은 일킬클로라이드와 혼합기테를 250℃-350℃의 반응온도에서 금속규소와 직접반응시켜 일반식(Ⅳ)에서와 같은 디ㅡㄹ로로실릴기를 두개가진 트리스(실릴)메탄과 일반식(Ⅴ)에서와 같은 디클로로실릴기 하나의 트리클로로실리기 하나를 가진 트리스 (실릴)메탄 그리고 일반식(Ⅵ)에서와 같은 트리클로로실릴기 두개를 가진 트라스(실릴)메탄들을 동시에 제조하는 새롭고도 진보된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이들 클로로하이드로실릴기를 갖는 트리스(실릴)메탄들을 불포화결합을 가진 유기화합물에 부가반응을 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유기관능기를 가진 규소화합물을 제조하는데 주요한 출발물질이다.단, 상기식에서R1,R2,R3은 독립적으로 메틸기 또는 염소이고 R은 수소 혹은 탄소수가 1-4인 저급알킬기 또는 CH2CH2CI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