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촉매를이용한폴리에스테르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안티몬화합물, 티타늄화합물 및 주석화합물로 구성된 특수 복합촉매를 사용하여 테레프탈산 또는 이를 주성분으로 하는 디카르복실산 또는 그 유도체와 에틸렌글리콜 또는 그 유도체와 에틸렌글리콜 또는 이를 주성분으로 하는 글리콜 또는 그 유도체와 에스테르화 반응시켜 비스(베타-히드록시에틸)테레플랄레이트 및/또는 그 저중합체가 주성분인 에스테르화물을 얻고 계속 증축합반응시켜 폴리에스테를 얻는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와같이 제조된 폴리에스테르는 색상이 우수하고 디에틸렌글리콜 함량 및 말단카르복실기 농도가 낮은 고품질의 폴리에스테르이며, 아울러 본 발명의 제조방법은 상기 에스테르화 반응 및 증축합 반응시간을 상당히 단축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