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파타이티스B바이러스의PRE-S2표면항원에대한키메라항체를생산하는세포주와그항체

Abstract

본 발명은 헤파타이티스 B 바이러스(HBV)의 pre-S-2) 표면항원에 대한 키레라향체를 생산하는 균주 및 그 항체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서는 adr아형 pre-S-2표면항원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생쥐 모노클로날 항체 헤비사슬의 가변영역 코딩 유전자와 사람 면역글로뷸린 불변영역 코딩유전자(Crl)를 연결시켜 재조합 DNA를 구성하고 이것을 발현벡터 pSV-neo에 클로닝시킴으로써 발현플라스미드pHS2-neo를 제조하였고, 생쥐 모노클로날 항체 카파사슬의 가변영역 코딩 유전자와 사람 면역글로뷸린 불변영역 코딩 유전가(Ck)를 연결시켜 재조합 DNA를 구성하고 이것을 발현벡터 pSV-hygro의 하이그로마이신 비 내성유전자와 연결한후 이 재조합 DNA를 pBluescript sk(+)에 클로닝시킴으로써 발현플라스미드 pLS2-hygro를 제조하였으며, 이것들을 포유동물세포에 형질전환시킨 결과, HBV의 pre-S2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사람/쥐의 키레라항체를 생산할 수 있는 트랜스펙토마 세포주를 제조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