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전달파이프의경로차이를이용한능동소음제어방법및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내연기관의 배기파이프나 공기압축기의 공기전달용 파이프와 간이 파이프로 전달되는 소음중에서 특정주파수의 소음이 소음의 주요성분으로 작용하는 경우 파이프의 길이차이를 이용한 간섭효과를 통해 소음의 크기를 줄이도록 한 능동소음 제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능동소음 제어기술은 소음이 지나가는 파이프의 일정구간을 서로 다른 길이를 갖는 두갈래의 분지파이프로 형성하되 각 분지파이프를 거쳐 다시 합쳐지는 두 소음의 특정주파수가 서로 반파장 또는 반파장 더하기 정수배파장만큼 차이가 나도록 제어하여 간섭에 의한 소음의 상쇄가 이루어지도록 한 것이다. 본 발명은 단순히 소음전달파이프를 서로 다른 길이를 갖도록 분지시켜 소음의 상쇄에 의한 소음감소효과를 얻음으로써 구조적으로 간편하고 내구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