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터셔리-부톡시말레이미드및그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신규한 화학물인 N-터셔리-부톡시말레이미드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서는 3,6-1,2,3,6-테트라히드로프탈릭안히드리드와 히드록실아민을 반응시켜 N-히드톡시-3,6-에폭시-1,2,3,6-테트라히드로프탈이미드를 제조하여 산촉매하에 이소부틸렌과 반응시켜 N-히드톡시-3,6-에폭시-1,2,3,6-테트라히드로프탈이미드를 합성하고, 145℃에서 열분해 시킴과 동시에 승화시켜 구조식 I의 N-터셔리-부톡시말레이미드를 고수율로 제조한다. 본 발명으로 제조한 N-t-부톡시말레이미드는 공중합체의 제조에 적합한 새로운 단량체로 이용되고, 이 고분자는 감도와 내열성이 우수한 미세가공용 레지스트 재료로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