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실릴알칸및그들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다음 일반식(Ⅲ),(Ⅳ)및 (Ⅴ)의 비스실리알칸 및 그들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제조방법은 유동층 반응조나 교반형 반응조에서 분자의 양쪽끝에 클로로기를 갖는 일반식(I)의 유기 염화물을 일반식(Ⅱ)의 염화수소 또는 반응중에 분해하여 염화수소를 내는 염화알킬과 혼합하여 구리촉매하, 260℃-370℃의 반응온도에서 금속규소와 직접반응시켜 디클로로실릴기를 갖는 일반식(Ⅲ)의 비스(실릴)알칸, 두개의 트리클로로실릴기를 갖는 일반식(Ⅴ)의 비스(실릴)알칸 및 하나의 디클로로실릴기와 하나의 트리클로로실릴기를 가는 일반식(Ⅳ)의 비스(실릴)알칸을 동시에 제조하는 새롭고도 진보된 방법이다. 이들 클로로히드로실릴기를 갖는 비스(실릴)알칸들은 불포화결합을 갖는 유기화합물에 부가반응을 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유기관능기를 가진 규소 화합물을 제조하는 데 주요한 출발물질이다. 식중, R은 H또는 페닐이고, R′는 독립적으로 수소 혹은 n알킬이며 n은 1 내지 4의 정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