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I합금의초소성화가공열처리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경량고강도합금의 일종인 Al-Li합금의 초소성화를 위한 가공열처리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서 초소성화 가공열처리 대상으로 하는 Al-Li합금의 조성은 Al-Cu-Li-Mg-Zr계로서 본 발명은 이같은 합금에 대하여 500~550℃에서 10~30시간동안 균질화처리한 다음 300~500℃의 온도에서 2~20m/분의 압연속도와 패스당 압하율 2~18%로 제어압연하여 Al-Li합금에 초소성특성을 부여하는 가공열처리 과정으로 이루어진다.본 발명의 가공열처리 방법은 초소성 가공열처리 조건의 확대에 따른 작업성이 우수하면서 기존의 방법에 비해 빠른 변형속도에서 우수한 초소성특성을 나타내도록 하는 점에 있어서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