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믹소결체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미세구조를 갖는 세라믹 소결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특히 고분자의 알루미나 졸을 이용하여 세라믹 분말의 코팅을 행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일반적인 세라믹 소결체의 제조공정에 있어 세라믹 분말의 혼합시에 초미립상태의 세라믹 분말을 고분자의 알루미나 졸중에 분산시켜 알루미나 졸의 용매를 서서히 제거시킴에 의해서 슬러리의 겔화를 촉진시키는 공정을 수행한 다음 통상의 하소 및 분쇄공정에 이은 압축성형과 소결과정을 통해 세라믹 소결체를 제조하게 된다.이같은 본 발명의 방법에 의해 제조된 소결체는 미세구조 특성과 소결도가 우수한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