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린유도체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항고혈압제 및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로 유용한 엘-프롤린을 포함하며 디펩티드 구조의 특성을 지닌 프롤린 유도체의 새롭고 진보된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유럽 특허 12401(1980)에 공지된 종래의 제조법은 제조 공정이 까다로우며 무수 상태가 아니면 수율도 저하되고 폭발 위험도 있고 여러 제조공정을 거치므로,반응이 용이하며 수율을 개선시킬 필요가 있다.벤즈알데히드와 피루빅산을 사용하여 2-옥소-4-페닐-3-부테노익산을 제조하고 에스테르화 반응을 시켜 구조식(II)의 에틸-2-옥소-페닐 부테노에이트를 제조하고 구조식(III)의 엘-알라닐-엘-프롤린을 삼수소화 시안화붕소산나트륨 또는 팔라듐/탄소와 수소 기체의 혼합물 등의 공지의 환원제 존재하에서 축합 반응시켜서 알파,베타의 이중결합까지 동시에 환원반응 시켜서 목적 화합물(I)을 제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