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화물압전재료및그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티탄산 납을 주성분으로 하는 고주파 영역의 압전 소자용 재료로 적합한 산화물 압전 재료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종래의 티탄산납 압전 재료에서는 격자 상수의 이방성으로 균열 및 자발 붕괴로 치밀한 조직의 소결체를 얻기 힘들었다. 따라서 치밀한 조직과 소결체의 분극이 용이하고,표면파 온도 계수가 우수한 산화물 압전 재료를 제조하고자 한다.산화물 압전 재료는 티탄산 납을 주성분으로 하여 칼슘,리튬,철 및 텅스텐 등이 소량 함유되고,부성분으로 산화 망간이 미량 첨가되어 있다. 이 조성중 Pb의 일부는 이온 반경이 큰 Ca로 치환시키고,Ti를 Li,Fe 및 W로 치환시키게 된다. 제조 방법은 통상의 분말 야금법으로 이루어진다. 우선 산화납,티타니아,탄산 칼슘,산화 텅스텐 등의 원료 분말을 적정 비율로 볼밀 등에서 혼합시키고,이 혼합물을 850℃에서 하소,다시 950℃에서 4시간 하소한 다음,이를 분쇄,결합제를 첨가시켜 가압 성형한 다음 1060-1100℃의 온도에서 1시간 소결하여 소결체를 얻는다.